이번주 국회 캘린더는 `9.3 개각'에 따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로 빼곡히 채워졌다.

최경환 지식경제장관 및 주호영 특임장관 후보자에 대한 15일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16일 임태희 노동, 17일 이귀남 법무, 18일 김태영 국방 및 백희영 여성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예정돼 있다.

이어 21∼22일 이틀간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려 여야 공방이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야당은 철저한 자질 및 도덕성 검증을 벼르고 있다.

인사청문체제로 전환한 민주당은 `제2의 천성관 사태'를 만들어 제1 야당의 존재감을 회복하고 국정주도권을 되찾겠다는 각오다.

반면 한나라당은 야당의 무분별한 폭로성 의혹제기에 적극 대응하고 이명박 정부의 안정적 집권2기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방침이다.

◇정운찬 총리 후보자 = 국회가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권을 갖고 있고,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결과가 큰 파장을 몰고 올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간 공방이 불꽃 튈 것으로 보인다.

야당의 공격은 이미 시작됐다.

도덕성 문제와 관련, ▲본인의 병역면제 ▲교수 재직시 기업체 고문 겸직 ▲논문 이중게재 등을 거론해온 야당은 공세 수위를 높여갈 방침이다.

지난 66년 보충역 판정을 받은 정 후보자는 68년 독자라는 이유로 한차례 징병검사를 연기한 뒤 미국 컬럼비아대 조교수로 재직하던 77년 고령(31세)을 이유로 병역을 면제받았다.

또한 서울대 교수 재직시인 2007년 11월부터 최근까지 인터넷 도서판매업체인 `예스24'의 고문을 맡았다.

겸직허가 절차 없이 기업체 고문직은 맡은 것은 불법이며, 고문 소득 6천여만원에 대한 합산 소득신고를 누락했다는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정 후보자가 2000년 발표한 논문을 이듬해 영어로 옮겨 영자 학술지에 싣고도 자료출처를 밝히지 않은 점, 98년 논문의 상당 부분이 2001년 논문에 그대로 실린 점 등도 논문 이중게재 논란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인사청문특위 한나라당측 간사인 권경석 의원은 "객관적인 잣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동시에 당시의 관행과 시대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지, 현재의 잣대로 모든 것을 재단한다면 트집을 위한 트집, 정치공세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후보자가 현 정부의 주요 정책에 대해 밝혀온 입장도 뜨거운 감자가 될 소지가 다분하다.

무엇보다 정 후보자의 `세종시 수정 추진' 발언을 놓고, 정치권 전체가 논란에 휩싸인 상황에서 민주당은 `청와대와의 교감 아래 이뤄진 발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학자로서의 평소 생각을 밝힌 것이라며 정 후보자를 엄호하고 있다.

또한 민주당은 세종시 문제 외에도 4대강 사업, 남북문제 등에 대한 정 후보자의 입장을 철저히 따진다는 입장이며, 한나라당은 야당이 정부와 정 후보자의 정책균열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적극 견제할 예정이다.

◇최경환 지경장관 후보자 = 인사청문회 첫 주자인 최 후보자에 대해서는 도덕성 검증이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이미 최 후보자의 배우자가 2006년부터 2008년까지 2천600만∼1억8천만원의 소득이 있었음에도 배우자 기본공제를 통해 이중으로 소득공제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민주당은 이를 명백한 현행법 위반으로 규정, 강도높은 책임추궁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대해 최 후보자측은 "실무자가 소득공제 신청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실수한 것 같다"며 "추가로 납부해야 할 세금과 (배우자 이중공제로 인한) 가산세 등은 이미 완납했다"며 해명했다.

한나라당은 최 후보자가 `실수'를 인정한 만큼 더이상 문제삼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식경제위 소속 한 의원은 "과거 민주당(옛 열린우리당) 집권 시절에도 한 장관 후보자에 대해 똑같은 의혹 제기가 있었으나, 한나라당은 청문회에서 거론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개각에 앞서 일각에서 거론된 쌀 직불금 부당수령 의혹 등이 재론될 가능성도 있다.

◇임태희 노동장관 후보자 = 임 후보자 역시 도덕성 논란을 피해가기는 어려워 보인다.

민주당은 임 후보자가 공무원으로 재직중이던 12, 13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국회의원이던 장인의 지역구인 경남 산청으로 주소지를 옮겼다는 점을 거론, 투표권 행사를 위한 위장전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공군 장교로 복무하던 시기에 서울대 경영대학원에 재학한 점, 2000년 당시 15, 14세였던 두 딸이 각각 1천800여만원의 투자신탁증권을 보유한 점 등에 대해서도 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임 후보자측은 군 복무중 학위 취득에 대해 "장교로서 부대의 허가를 얻어 야간에 학업을 계속했다"고, 두 딸의 주식투자 의혹에 대해서는 "일반 예금상품"이라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임 후보의 해명으로 의혹이 해소된 만큼 인사청문회에서는 자질 검증에 주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비정규직, 복수노조, 노조전임자 문제 등이 부각될 수 있다. 임 후보자의 노동현안 해결능력 검증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정기국회에서 이들 노동 관련법이 최대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백희영 여성장관 후보자 = 백 후보자는 `논문 이름끼워놓기' 의혹을 해소하고, 본인의 전공(식품영양)과 여성장관의 연결고리를 찾는 게 과제다.

자유선진당은 "백 후보자가 한 학회지에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을 게재하면서 자신을 공동저자로 올렸고, 그 결과를 연구업적으로 등재했다"며 백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 여성위 한나라당측 간사인 김금래 의원은 "과학 분야의 경우 함께 연구.실험을 하는 만큼 지도교수로서 논문저자에 이름을 올리는 게 관행"이라며 주장했다.

또한 백 후보자가 양성평등과 관련한 활동.경력이 없다는 점에서 적격성을 둘러싼 논란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주호영 특임장관 후보자 대해서도 야당이 면밀한 도덕성 검증에 착수했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은 주 후보자의 인사청문안에서 장남의 예금이 5천800여만원인 것을 두고 증여세를 내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대해 주 후보자측은 "그동안 아들이 받은 용돈과 아르바이트로 번 돈이 포함돼 있으며 증여를 목적으로 입금한 것이 아니어서 문제될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태영 국방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최근 국방예산을 둘러싼 장.차관 불협화음 및 편지파문 당사자인 장수만 국방차관의 문제가 다뤄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노재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