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MB) 대통령은 10일 서민생활과 밀접한 생활필수품과 관련된 가격담합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 철저히 감시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남대문시장내 새마을금고에서 추석 민생 및 물가안정을 주제로 열린 제30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전반적으로 물가가 안정돼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서민들이 체감하는 것과 많은 차이가 있다"면서 "전 부처가 힘을 모아 서민생활 안정과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서민들에게 직결되는 성수품의 물가관리를 위해 정부가 힘을 써달라"며 "추석을 앞두고 제수용품들은 농협이나 농수산물유통공사를 중심으로 비축물량을 풀고 수급조절에 나서 서민들이 시름을 덜 수 있도록 노력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대기업들이 공급하는 물품중에 LPG(액화석유가스)와 우유 등은 전형적으로 서민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상품"이라며 "대기업들이 주의하지 않으면 가격이 왜곡돼 서민들의 피해로 직결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장경제와 자유경쟁이라는 우리 정부의 근간과 친서민 정책에 역행하는 가격담합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는 정부가 철저히 감시 감독을 벌이고 담합사례가 있을 경우 엄중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가 끝난 뒤 남대문시장을 둘러보고 상인들의 의견을 청취했으며 윤증현 기획재정, 이달곤 행정안전, 장태평 농림, 전재희 보건복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윤진식 청와대 정책실장, 박형준 정무, 박재완 국정기획수석, 김은혜 대변인 등이 수행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