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내 개헌 논의에서 계파간 대립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9월 정기국회에서 개헌 논의가 본격화될 경우 친이(친 이명박)-친박(친 박근혜)간 갈등이 빚어질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박근혜 전 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 지지자이다.

분권형 대통령제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는 지난 4일 유럽 방문 중 개헌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미 국내에서 몇차례 입장을 밝힌 바 있다"라고 말해 기존의 생각이 변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지난 5월 미국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그는 "이전부터 두 가지(4년 중임제, 대선-총선 동시실시)를 모두 찬성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친이계 핵심인 안상수 원내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에 부정적이다.

사견이 전제됐긴 했지만 그는 분권형 대통령제를 지지하고 있다.

안 원내대표는 3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4년 중임제에 대해 "분권형 대통령제하에서 4년 중임제는 허용될 수 있겠으나, 현재 상태의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는 의미가 없다"며 "차라리 5년 단임제를 그대로 두는 것이 낫다"고 주장했다.

개헌 추진 속도를 놓고서도 견해차가 있다.

한나라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제시한 3대 정치개혁과제의 추진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개헌 논의에 돌입하겠다는 태세이나 친박계 일각은 신중하다.

한나라당은 9월 정기국회에서 국회 개헌특위를 구성, 올해 중 개헌의 기본 방향을 잡은 뒤 내년 상반기까지 개헌을 완료한다는 시간표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친박이자 당 정치선진화특위 위원장인 허태열 최고위원은 지난달 26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개헌은 파장이 너무 크고 국정에 여러 변동요인을 많이 가져올 수 있어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야 한다"고 제동을 걸었다.

그는 "지금 여러가지 국정이 안정기로 들어가고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아 국가발전을 도모해야 될 시점이며, 결국 개헌이 되지도 못할 것이면서 소모적인 정쟁으로 함몰돼 국론이 분열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quinte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