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는 심대평 전 자유선진당 대표의 총리 임명 무산의 주요 원인이 '청와대의 세종시 원안 거부'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재는 2일 국회에서 가진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심대평 총리의 전제로 세종시를 원안대로 건설할 것과 강소국 연방제 추진에 동의할 것 등 두 가지를 요구했는데 청와대는 모두 거부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반드시 약속돼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은 세종시 문제였다"며 "강소국 연방제는 하나의 프로그램이고,종국적 국가과제로서 동의를 했으면 한다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선진당의 관계자도 "이 총재도 세종시 문제가 원만히 해결됐다면 심 대표의 총리입각을 받아들였을 것"이라면서 "이 대통령이 마치 당장 현실화되기 어려운 강소국 연방제를 이 총재가 무리하게 요구하는 것처럼 말한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청와대는 심 전 대표가 총리로 오면 (세종시 원안 문제에 대해) 지역민을 설득하는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말을 했다"며 "결국 정부는 심 전 대표를 총리로 기용해 세종시 원안 추진을 희석시키려고 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 총재는 일부 언론에서 이 대통령이 이 총재에게 직접 연락을 했다고 보도한 부분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과 직접 통화하거나 만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탈당한 심 전 대표에 대해서는 "그분도 다시 우리당으로 돌아오고 화합해서,충청민심을 배반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복당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며 "집안 일을 바깥으로 돌리는 것은 공당의 도리가 아니다"고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부의 세종시 이전고시가 계속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세종시가 원안대로 진행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행안위의 한 관계자는 "정부에서 세종시 배려 차원으로 대기업 본사 1곳을 이전시키는 대신 기존 9부2처2청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이전고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또 다른 행안위원은 "서울대 공대 이전 등 '당근'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세종시에 대한 각당의 이해관계가 너무 복잡해 이번 정기국회에서도 세종시법이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구동회/홍영식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