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과 관련, "대한민국 경제 등급 전망을 한단계 높인다는 얘기가 나온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센터(DMC)에서 열린 미래기획위원회 제5차 보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외부에서 우리가 이런 평가를 받고 있지만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경제위기 극복 이후의 경쟁 속에서 한국이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더 앞서갈 수 있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과감한 선제적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기업들은 위기 상황에서 신중한 것도 중요하지만 선제적 투자가 중요하다.

기업들도 그런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모든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은 IT(정보기술)의 힘"이라며 "IT는 자체뿐만 아니라 융합을 통해 힘을 발휘한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력, 대기업간 협력, 중소기업간 협력 등 여러 분야의 협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강력한 경쟁자와 힘을 합치는 것이 더욱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면서 "가장 강한 경쟁자와 힘을 합침으로써 더 강한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업들도 그런 점에서 발상의 전환, 인식의 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김성조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 남 용 LG전자 부회장, 이석채 KT회장, 정만원 SKT사장, 이현구 청와대 과학기술특보, 오해석 IT특보, 윤진식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