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진당을 탈당한 심대평 전 대표는 31일 청와대가 자신을 총리후보로 검토한 것과 관련, "청와대가 정식이든 비정식이든 당과 사전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심 전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뒤 "(선진당이) 세종시 문제 등 다른 조건을 제시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진당은 (총리직 수락의 조건으로) 세종시의 부처이전고시를 원안대로 해달라는 약속을 해달라고 했지만, 정부는 `총리가 와서 총재와 함께 협의해가며 지역민의를 들어가면서 추진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냐'고 답변한 것 같다"고 소개했다.

그는 "그 정도 조건이라면 이회창 총재가 받아들이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생각한다"고 공감을 표시했다.

이와 관련, 그는 "세종시와 함께 제시한 강소국 연방제 같은 조건들에 대한 이견 때문에 선진당이 합의를 해주지 않은 것 같다"며 "헌법사항이고, 유연하게 생각해야 할 것을 굳이 조건으로 내건 것은 명분에 집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이 총재를 비판했다.

그는 선진당 의원들의 추가탈당 가능성에 대해선 "나처럼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면서도 "각자의 식견과 정치적 판단에 따라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창당계획에 대해선 "지금 당장 창당을 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우리 정치가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고,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을 형성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전 대표는 향후 입각 가능성에 대해선 "총리로 가기 위해 당적을 버린게 아니라 선진당의 변화와 전국정당화를 위해 당적을 버린 것"이라며 "(입각 생각은) 당연히 없다"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