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각폭은 중폭..총리, 여성포함 3∼4명 검토
통합과 화합, 도덕성이 총리 3대 검증포인트
靑 31일 개편..'효율적' 시스템 개편 주안점


이명박 대통령은 31일 청와대 참모진을 개편하고 주말에는 개각을 단행하기로 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개편과 인선 내용은 내일 발표하겠다"면서 "개각도 가능하면 빠른 시간내 청와대 개편과 함께 주초에 하려 했으나 불가피하게 늦어도 내달 4일까지는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아직도 국무총리 후보자는 3∼4명 정도를 복수로 검토중에 있다"면서 "총리의 콘셉트는 통합과 화합, 도덕성이 주된 개념이고 검증의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각 개편의 규모는 아직 정확하게 나오지는 않았으나 중폭보다는 약간 작은 규모가 될 것으로 안다"면서 "당 출신 입각은 소수의 후보를 대상으로 검증과 검토를 하고 있으며 아직 결론이 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개편은 내일 발표하겠지만 대통령을 효율적으로 보좌하는 참모진인 만큼 일부 기능 재편을 포함해 집권 중반기 효율적인 보좌가 가능한 시스템으로의 개편에 주안점이 두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총리 후보자 중에서는 여성도 포함돼 있다"고 말한 뒤 청와대 개편과 관련해서는 "일부 검증이 덜 된 부분과 대통령의 결심이 필요한 부분이 남아 있고 교체폭은 수평이동까지 포함해 중폭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