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은 28일 끝난 적십자회담에서 이산가족 추석 상봉 행사를 다음 달 26일부터 10월1일까지 금강산에서 갖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07년 10월 이래 중단됐던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2년 만에 재개된다. 특히 이산가족 상봉은 이명박 정부 들어 처음 이뤄지는 것으로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남북 간 합의에 따라 남측 이산가족 방문단 100명은 9월26~28일 금강산에 가서 북측 가족과 만나고 이어 북측 이산가족 방문단 100명이 9월29일부터 10월1일까지 금강산에서 남측 가족과 만난다.

납북자 14명과 국군포로 11명 등 25명이 북측 상봉단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단체 상봉의 경우 금강산관광지구 내 '금강산이산가족면회소'에서 갖되 개별 상봉은 '금강산호텔' 등 기존 시설에서 하기로 했다.


남북은 이와 함께 이산가족과 국군포로 문제 등 적십자 인도주의 문제를 남북관계 발전 차원에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그러나 남측이 제안한 납북자 · 국군포로 문제 해결과 추가 상봉은 북측이 논의를 거부,합의문에 포함시키지 못했다. 남측 대표단 수석대표인 김영철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은 "북측이 이번 회담을 추석 상봉 논의에 국한했다"며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남북이 차기 회담을 갖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