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 등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세균 대표는 "등원을 얘기할 때가 아니다"며 시기 언급을 회피하고 있지만 의원들 사이에서 원내투쟁론이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 시니어그룹 간사인 김성순 의원은 25일 "민주당은 책임있는 정당으로서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건없이 등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나와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에 대한 최소한의 유감표명이나 용산참사에 대한 유감표명이 없지만 여당의 태도변화만을 기다릴 수 없다"며 "등원한다고 미디어법 날치기가 용서되거나 민주당의 투쟁이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며 등원에 힘을 실었다.

정 대표가 등원시기에 대해 지도부에 일임해줄 것을 요청해놓은 상태임에도 의원들 사이에 등원론이 확산되는 데는 민주당이 처한 현실적 여건 때문이다. 장외투쟁에 따른 비판 여론이 부담스러운 데다 지난 6월 임시국회 때 등원 거부전략을 구사하다 결국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일방 처리 명분만 만들어줬다는 내부 반성도 작용하고 있다. 얻은 게 하나도 없다는 자성이다.

한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직후 생겨난 국민적 열의를 등에 업고 등원해서 정부와 여당을 압박했으면 검찰개혁 등 얻어낼 게 적지 않았으나 등원거부 전략에 집착하는 바람에 얻어낸 게 없다는 비판이 있었다"고 전했다.

게다가 9월 정기국회가 당 대표,원내대표 연설을 통해 미디어법의 부당성을 부각시키고 국정감사에서 현 정부의 편중인사와 실정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호기라는 점도 등원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로 2주 동안 미디어법 무효 길거리 홍보전을 잠정 중단한 상태에서 장외투쟁 동력을 재점화하는 것도 쉽지 않다는 현실적 고민도 있다.

강봉균 의원을 비롯 당내 중진의원들도 등원론에 힘을 보태고 있다. 강 의원은 "9월 정기국회가 열리면 여야 원내대표단이 협의해서 일정을 잡을 것으로 본다"며 "다만 아직 국회도 안 열린 상태에서 한나라당이 자꾸 들어오라 하는 것은 야당에 약을 올리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장선 지식경제위원장도 "등원 후 장외투쟁을 병행하자는 목소리가 많은 게 사실"이라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이번 주 안으로 두 전직 대통령의 유지를 받드는 쇄신안을 발표하면서 추모기간을 보낸 후 내주께 의원총회를 통해 전체 의견을 수렴해 등원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