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1874호의 이행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아시아 4개국을 방문 중인 필립 골드버그 미 국무부 대북제재 조정관은 24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위원회가 합의한 개성공단 활성화와 금강산 및 개성 관광 재개 조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와 무관하다"며 "북한의 비가역적인 비핵화가 우리의 궁극적 목표"라고 밝혔다.

싱가포르와 태국에 이어 한국을 방문한 골드버그 조정관은 이날 오전 서울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안보리 결의 1874호도 인도주의, 개발 목적 등을 예외로 하고 있다"며 "금강산이나 개성관광, 개성공단 등도 이런 맥락에서 안보리 결의와 무관하다는 게 나의 평가"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북한의 유화적 제스처와 관련, "핵 개발 등과 관련한 북한 기업이나 인물들에 대한 금융제재를 비롯한 안보리의 대북제재는 계속 이행될 것"이라며 "대북 제재 조치뿐만 아니라 북한이 비핵화 과정인 6자회담으로 복귀하는 것이 안보리 결의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골드버그 조정관은 '북미 양자대화가 가능하냐'는 기자들 질문에는 "북미 대화가 앞으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만 양자대화가 있더라도 6자회담의 틀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오후에는 오 준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 기획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한국은행 관계자들과 잇달아 만나 안보리 대북 결의의 전반적인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양국간 공조방안을 협의한다.

골드버그 조정관은 한국 정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끝낸 뒤 이날 오후 일본으로 출국한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