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4일 "옳은 길인 줄 알면서도 작은 이기심 때문에 정치 개혁을 외면한다면 역사와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22차 라디오 · 인터넷 연설을 통해 "특정 정파에 유리하다 불리하다를 넘어서 고질적인 병폐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것이 저의 확고한 신념"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정치적,경제적 양극화를 넘어서기 위해 저부터 앞장설 것"이라며 "통합을 위해 꼭 필요한 정치 개혁도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반드시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8 · 15 경축사'에서 제기한 선거제도 · 행정구역 개편과 관련해 정치권의 조속한 논의를 촉구하면서 이를 반드시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병상과 빈소도 화해의 계기를 만들었다"며 "이 역사적 장면으로부터 화합과 통합이 바로 우리의 시대정신임을 다시 확인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갈등의 시대를 끝내고 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하고 미움의 시대를 끝내고 사랑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나아갈 길은 서로를 인정하고 대화와 합리적인 절차를 존중하는 성숙한 민주주의"라며 "새 민주주의는 대립과 투쟁을 친구로 삼기보다는 관용과 타협을 친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