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부 출범 후 남북 장관급 첫 회동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전 10시 북측 조문단 숙소인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김양건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만날 예정이라고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양측에서 실무자 1,2명이 배석할 예정"이라며 "형식은 정식 회담이 아니라 조문을 온 북측 손님과 인사하고 면담하는 정도로 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양측이 오찬을 같이할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전했다.

이번 면담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양측 장관급 이상 인사들 간 첫 만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 조문단의 청와대 예방 일정에 대해서는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현 장관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핵심 측근으로 북한의 대남 전략을 총괄하는 김양건 부장과의 이날 면담에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이행 문제, 향후 남북 당국간 대화 재개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난달 30일 동해상에서 월선했다가 나포된 `800연안호' 선원의 조기 송환도 재차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차 서울을 방문한 김 부장 등 북측 사절단 일행은 이날 오후 2시께 항공편으로 귀환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hyunmin62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