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國葬)을 주관하는 단독 장의위원장으로 최종 확정됐다.

김 전 대통령측 최경환 비서관은 20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공동 장의위원장 선정 문제와 관련, 국장 관례에 따라 국무총리가 단독으로 장의위원장을 맡게 됐다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측은 유족 의사에 따라 공동위원장을 선정하는 방안을 정부측에 요청했으나, 박정희 전 대통령 국장 등의 관례에 따라 국무총리가 장의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정부측 입장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비서관은 단독 위원장 선정 배경과 관련, "총리가 국장의 장의위원장을 맡는다는 현행 법률 규정이 있고, 전(前) 국장의 관례를 따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전 대통령 국장 장의위원회는 한 총리를 위원장으로 국회 부의장 2명, 선임 대법관, 수석 헌법재판관, 감사원장, 전남도지사 등 6명이 부위원장을 맡는 것으로 최종 결정됐다.

고문은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직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전ㆍ현직 3부 요인 및 헌법재판소장, 주요 정당대표, 광복회장, 종교계 대표, 친지 대표, 유가족 추천 인사 등 68명으로 구성됐다.

김 전 대통령 국장 장의위원회는 사상 최대규모인 모두 2천371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國民葬) 때 1천383명보다 약 1천명 많은 것이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