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 구애받지 말고 즉각 북핵 협상 시작해야"

한국, 미국, 일본 3국의 진보성향 지식인 110명이 '미국, 북한, 한국, 일본, 중국 및 러시아 정부와 국민에 보내는 호소문'이라는 제목의 공동 성명을 내고 이들 6자회담 참여국들이 "양자와 다자를 막론하고 실질적 대화"를 통해 북한 핵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호소문은 이들 공동서명자를 대표해 백낙청 교수, 임동원 전 통일장관,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와 미국 하버드대의 에드워드 베이커 교수 등이 20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발표했다.

호소문은 특히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위원장에게 "대화와 협상의 노선으로 돌아가 북미대립을 해소할 근본적인 방도를 마련할 것을 강력 촉구"하면서 북미간에 공식특사 파견을 포함해 공개와 비공개, 양자와 다자 등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즉각 협상을 시작할 것"을 주장했다.

공동서명자들은 또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중지시키기 위해 미국, 러시아, 중국 등 동북아시아의 핵보유국들이 스스로 핵확산금지조약(NPT)에 의거한 핵군축 전망을 제시하고 대량살상무기뿐 아니라 재래식 무기까지 포함해 '동북아 군축회의' 개최를 추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에 대해 북한과 협상에 다시 나설 것을, 한국 정부에 대해선 지난 정부 때의 남북 정상간 합의를 존중할 것을 제언하면서 중국, 러시아, 유엔 등에 대해서도 화해와 중재에 적극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한국 44명, 미국 30명, 일본 36명 등이 서명한 이 성명에는 한국에서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 한완상 전 적십자사 총재, 시인 신경림 고은씨와 소설가 현기영 공지영, 영화감독 이창동씨, 6.15남측위원회의 김상근 상임대표, 임채정 전 국회의장, 함세웅 신부, 한승헌 전 감사원장,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박재승 전 변협회장 등이 참여했다.

미국에서는 찰스 암스트롱 콜럼비아대 교수, 노엄 촘스키 MIT 언어학 명예교수, 임마누엘 월러스타인 예일대 특별선임연구원, 코넬대의 마크 셀던 등이, 일본에서는 노벨문학상 수상작가인 오에 겐자부로, 시라야나기 세이이치 추기경, 평론가 가라타니 고진, 강상중 도쿄대 교수 등이 참여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기자 sungj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