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전해지면서 정치권은 위대한 지도자를 잃었다며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슬픔에 휩싸였다.

여야는 정파를 떠나 애도의 뜻을 표하며 슬픔을 나누고 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이날 구두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위대한 지도자 한 분 잃었다"며 "이희호 여사 비롯한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김대중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인권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헌신해 왔다"며 "국민과 함께 슬픔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정신적 지주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이 알려지면서 침통한 모습이다. 경북 포항에서 미디어법 무효화를 위한 거리 홍보전에 나선 정세균 대표는 김 전 대통령의 서거 소식을 듣고 곧바로 귀경길에 올랐다.
우상호 대변인은 "당이 충격 속에 상황을 파악 중"이라며 "병원 측의 공식 발표 이후에야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유선진당도 논평을 내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애도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결코 순탄치 않았던 정치역경을 불굴의 의지로 극복하셨던 김대중 전 대통령은 끝까지 왕성한 노익장을 보여줬다"며 "이제 고인께서 남기신 많은 족적과 업적들은 후대의 역사가 바르게 평가하고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호남지역을 대표하던 큰 정치인으로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가 지역갈등을 해소하고 동서가 화합하는 계기가 되어, 우리 정치가 보다 성숙해지기를 진심으로 염원한다"고 전했다.

여야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생전에 이루고자 했던 숭고한 뜻이 국민화합과 남북간 평화로 승화되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정치권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장례 절차 등에 대해서도 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