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행정구역개편 지역주의 심화 우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17일 지역주의 극복을 위한 이명박(MB) 대통령의 선거제도 및 행정구역 개편 제안에 대해 "지역주의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지역감정은 없앨 수 있는 게 아니며, 오히려 이를 지방경쟁력을 발휘하는 방향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특히 행정구역 개편에 대해 "자칫 소지역주의를 더욱 부채질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국을 5개 내지 7개의 광역단위로 나눠 연방제 수준으로 분권국가화하는 것이 망국적 지역주의를 극복하는 올바른 길"이라며 강소국 연방제를 그 대안으로 제시했다.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도 이 총재는 "우리당은 의원 정수를 30% 줄이고 비례대표 의원수를 50% 수준으로 확대하는 개혁안을 제안했다"고 소개한 뒤 "대통령의 선거제도 개혁이 권역별 비례대표나 석패율을 도입하는 것이라면 큰 지역에 기반을 둔 정당에만 유리하고 오히려 지역주의를 심화시킨다는 비판이 있는 만큼 신중을 기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류근찬 원내대표는 "지역주의는 MB정권 들어 지역편중인사, 국책사업 지역편중, 일부지역 홀대, 수도권 중심 개발정책 등으로 심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한 반성이나 쇄신 의지를 포기한 채 선거구제나 행정구역 개편에만 매달리는 것은 원인분석과 대응방법이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재현 기자 j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