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내각 기관지 민주조선은 14일 이명박 정부 출범 이래 대북정책 전반을 조목조목 거론하고 "북남관계는 최악의 상태에 처해 있다"며 그 책임이 남한 정부의 "반공화국(반북) 책동"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의 이 같은 주장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을 계기로 북한에 장기억류됐던 유성진씨가 석방되고 현 회장은 북한 체류일정을 연장해 가며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면담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명박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힐지 내외의 관심이 쏠린 상황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민주조선은 '북남관계 파탄의 책임을 모면할 수 없다' 제목의 논평에서 이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리명박 패당의 반통일적 정체는 역사적인 북남 공동선언들을 전면 부정하고 그 이행을 한사코 회피하고 있는 데서 집중적으로 드러났다"며 6.15공동선언과 10.4남북정상선언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언급들을 상기시켰다.

신문은 또 남한 정부가 "개성공업지구에서 불순한 사건을 조작해냈다"고 주장, 유성진씨 사건을 거론하고 "관광객 사건을 구실로 10년동안 이어져오던 금강산 관광사업을 일방적으로 중단시켜 버렸다"고 남한 정부의 금강산관광 중단 조치에 대한 불만도 거듭 제기했다.

이 신문은 남한 정부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상정하고 대북 제재에 나서고 있는 것과 대량살상무기 확신방지구상(PSI)에 전면 참가한 것 등을 거론하면서 "이로 인해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심히 파괴되고 전쟁위험은 더욱 더 증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지난 10년동안 자주통일, 평화번영의 길로 힘차게 전진하던 북남관계가 파탄의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은 이명박 정부의 "반공화국 책동이 초래한 필연적 후과"라고 거듭 주장했다.

한편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남한이 한국진보연대, 범민련 남측본부,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100여개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8.15대회준비위원회가 10일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남관계를 시급히 해결할 것"을 남한 정부에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