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조직개편과 관련해 각종 설들이 난무하고 있다.

조직개편 얘기가 나온지 한 달이 넘었지만 구체 내용들이 확인되지 않으면서 그 대상이 되는 부서 직원들은 일손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분위기다. 당장 집권 초 국정과제 선정을 담당했던 국정기획수석실이 '정비'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공기업 개혁 등 큰 비전을 제시한 만큼 이제는 기획 부분을 줄이고 실천에 집중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국정수석실로 명칭을 바꾸면서 조직을 다소 축소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그러나 집권 중반기 국정운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지속해야 하는 만큼 기능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만만찮다.

홍보기획관실과 대변인실의 통폐합설도 '단골'로 등장하고 있다. 홍보 업무의 이원화로 인한 비효율 문제가 제기되면서다. 그렇지만 과거 정부의 국정홍보처 기능까지 떠맡고 있는 등 업무 과다로 인해 기존의 체제대로 갈 것이라는 관측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13일 "적어도 연말까지는 이 체제대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의 낙마를 계기로 인사 검증 시스템 보강 작업은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만 구체 방안을 놓고선 설만 무성하다. 민정2비서관실에 소속돼 있는 인사검증팀과 인사비서관실을 통합하는 방안이 거론됐으나 청와대는 부인했다. 인사 추천과 검증을 맡을 인사수석비서관의 신설도 나왔으나 역시 청와대는 "결정된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조직 개편 작업이 일부 기능을 교통정리하는 소폭 수준에 그치거나 아예 연기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한 참모는 "집권 1년반이 지나면서 이제야 손발이 맞아들어가는데 또 바꾸는 데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그리 달갑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