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받아들여져 미디어법 찬성한것"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11일 미디어법 처리과정에서 취한 입장을 상세히 설명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강원도 강릉을 방문한 자리에서 미디어법 논란과 관련한 취재진의 질문에 작심한듯 입을 열었다.

평소 의미심장한 단문으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혀온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미디어법 직권상정 처리와 관련해 박 전 대표의 입장이 반대에서 찬성으로 바뀐데 대한 일각의 비판론을 의식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전 대표는 지난달 임시국회에서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직권상정에 급제동을 걸었다가 매체합산 시장점유율 도입, 대기업.신문의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 지분율 하향조정 등을 내용으로 한 자신의 미디어법 절충안이 받아들여지자 직권상정에 찬성했었다.

그는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아 과정을 말하겠다"며 "제가 지도부에 있는 사람도 아니고 국회 문방위원도 아닌 입장에서 끼어들 성격의 일이 아니었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100일간 미디어발전위를 하기로 했지만 거기서도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며 "직권상정 분위기가 잡혀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제 나름대로 `이런 방법도 있지 않겠느냐. 이렇게 합의를 볼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제시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박 전 대표는 "여론독과점에 대한 제도적 장치의 수정없이 (미디어법) 원안 그대로 직권상정하겠다고 발표, `문제가 있다.

찬성할 수 없다'고 얘기한 것"이라며 "아무 수정없이 원안대로 직권상정되는 것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며 절충안을 제시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적어도 제가 내놓은 안이 반영돼야 국민이 우려하는 독과점이 해소되지 않겠느냐고 생각, 끝까지 관철시키려고 노력한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한나라당이 제 안을 다 받아들였고, 이 정도면 국민도 이해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에 찬성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 전 대표는 "(미디어법 처리과정을) 잘모르는 분이 많지 않느냐는 생각"이라며 "원안대로 통과되면 안된다는 게 제 입장이었고, 선택의 여지도 없었다"며 절충안 제시의 불가피성을 거듭 강조했다.

(강릉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