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0일 "녹색기술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바로 그것이 녹색생활"이라며 생활 속의 에너지 절약을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와 교통방송(TBS.TBN), 동영상 공유사이트인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제21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에서 "녹색기술을 개발하려면 많은 시간과 돈이 들지만 녹색생활은 누구라도 오늘 당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국제에너지기구에 따르면 에너지 절약과 효율화를 통해서 온실가스 배출의 3분의 1 이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절약을 제5의 에너지라고도 한다"면서 "우리나라가 에너지를 사실상 100%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10%만 절약해도 한해에 10조원 이상을 벌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4인가정에서 한달간 내뿜는 이산화탄소는 700Kg 이상"이라며 "학자들은 각 가정에서 매년 소나무 3천여그루를 심어야 한 가정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상쇄할 수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규모의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위기인 동시에 그 자체가 거대한 시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다"면서 "온실가스 감축의 국제기준을 맞추지 못하면 바로 수출의 길이 막히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녹색성장의 미래를 낙관하는 것은 이렇게 한번 발동이 걸리면 힘을 합쳐 누구보다도 더 잘 해내는 우리 국민을 믿기 때문"이라며 "우리 국민의 녹색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