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방북 성과와 관련해 우리 정부도 억류된 국민들(개성공단 유모씨,연안호 선원 4명)의 무사 귀환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이 "북에 특사를 보내자"는 주장을 거듭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에서도 "특사 파견이든 물밑 접촉이든 정부가 조치를 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선 것이다.

5일 국회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 ·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정몽준 최고위원은 "클린턴 전 대통령이 방북해 미국 여기자 2명을 석방시켰는데 우리는 남북간 대화채널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 차원의 방북이라고는 하지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비중을 생각하면 미국 정부와 협의하고 간 것 같은데 우리 정부와는 충분한 조율이 있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박순자 최고위원도 미국 여기자 2명의 무사 귀환과 북한에 네 달 가까이 억류된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그리고 연안호 선원 4명의 상황과 비교하며 "우리 손으로 억류된 국민 5명을 구해낼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며 "이는 특사일 수도 있고 더한 것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박 최고위원은 "남북간 대화채널이 단절된 상태에서 북한의 태도만 바뀌기를 기다리는 게 아니냐"며 "북한의 태도변화를 이끌 묘안을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차기현 기자 kh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