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은 4일 북한을 방문 중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메시지를 지니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의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은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날 오후 방북한 클린턴 전 대통령과 만나 양측간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특히 클린턴 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에게 오바마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정중히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로버트 기브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같은 보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이번 방북이 오바마 행정부를 대표해 대통령이나 국무부 장관의 특사자격으로 간 것이 아니라 개인 자격으로 이뤄졌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백악관은 이에 앞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평양 방문과 관련,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여기자들을 석방하기 위해 이뤄진 "오로지 개인적인 활동(solely private mission)"이라고 이번 방북의 성격을 규정한 바 있다.

기브스 대변인은 짤막한 성명을 통해 오바마 행정부는 "두 명의 미국인을 석방하기 위한 오로지 개인적인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공식적인 코멘트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또 "우리는 클린턴 전 대통령의 성공적인 임무 수행에 차질을 초래하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