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재야 친노(親盧) 세력을 대표하는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영입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라는 상징성을 가진 문 전 실장 영입을 성사시켜야 향후 민주당이 정국을 헤쳐나갈 전략을 마련하는데에도 유리한 고지에 오를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일단 민주당은 문 전 실장이 입당할 경우 최근 구체화 움직임을 띠고 있는 친노 신당파의 창당론에 어느정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이 내건 대통합론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문 전 실장의 입당은 민주당의 전국정당화 목표 달성에도 적지 않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내에선 문 전 실장이 오는 10월 실시될 예정인 양산 국회의원 재선거와 내년 6월 부산시장선거 후보로 모두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이 이 지역에서 내세울 수 있는 후보로서는 가장 경쟁력이 있는 카드라는 것이다.

문제는 당사자인 문 전 실장이 정계 입문에 완강한 거부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문 전 실장의 입장이 단호한만큼 당 지도부도 무작정 입당을 추진하진 않으려는 분위기다.

자칫하면 반감만 사고,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친노세력과 유대감을 형성한 뒤 자연스럽게 대통합 분위기를 확산시켜 문 전 실장을 영입하겠다는 일종의 우회전략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최근 문 전 실장이 미디어법 원천무효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구성한 공동변호인단에 참여한데 대해 상당한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정계 입문 자체를 거부했던 문 전 실장이 민주당이 구성한 공동변호인단에 참여한 것만 해도 변화의 조짐으로 볼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는 이야기다.

이 같은 희망섞인 전망에 대해 문 전 실장은 최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변이 공동변호인단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참여한 것이지 민주당과 개별적으로 연락한 것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한 민주당 관계자는 "문 전 실장 영입문제는 당 지도부가 가장 신경을 쓰고 있는 사안"이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문 전 실장을 반드시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