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원천무효 100일 거리투쟁'을 선언한 민주당이 `표적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김형오 국회의장과 이윤성 부의장,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 고흥길, 나경원 의원 등 미디어법 처리를 주도한 여당 의원들을 `언론악법 5적'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지역구에서 집중적인 미디어법 반대투쟁을 벌이기로 한 것.
이에 따라 민주당 `언론악법 원천무효 및 민생회복 투쟁위원회'는 30일 고 의원의 지역구인 성남 분당구갑을 시작으로 31일부터 이틀간 김 의장의 지역구인 부산 영도에서 집중 홍보전을 펼 계획이다.

또 다음달 1일에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지역구인 대구 달성을 찾는 데 이어 내주에는 안 원내대표, 이 부의장, 나 의원의 지역구도 순차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당 관계자는 "혹세무민하고 있는 이들의 실체를 그들의 안방에서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알리려는 것"이라며 "박 전 대표도 국민들을 헷갈리게 하고 물타기한 책임이 큰 만큼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한나라당의 `민생행보'를 겨냥, 여당 의원들의 외유일정을 파악한 뒤 해당 의원들의 출국일에 인천공항을 찾아 `가짜 민생행보' 때리기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특히 지역적으로는 한나라당의 텃밭인 영남과 자유선진당이 기반을 두고 있는 충청권을 양대 전략 포인트로 삼아 이들 지역의 민심을 잡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당 관계자는 "미디어법 처리과정에서 한나라당의 종범 역할을 했던 선진당의 스탠스를 정면으로 지적할 것"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미디어법 강행처리 이후 충청도민들이 지역주의의 볼모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영남에서도 그러한 시그널이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휴가철 정치권에서 멀어지는 국민들의 관심을 붙잡고 투쟁 장기화에 따른 동력상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야시장 밤샘 홍보전', `시골 5일장 순회 홍보전'과 같은 테마투쟁 등 각종 아이디어를 짜내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k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