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여개 단체에 35억원지원 곧 결정

정부가 29일 10여개 국내 민간단체들의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남북교류협력기금 약 35억원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한 최종 심의에 착수했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민간단체에 대한 `매칭펀드'(단체가 모금한 액수와 연동해서 지원)' 형식의 남북협력기금 지원 건을 결정하기 위해 이날 현재 통일부 장관과 유관부처 차관들로 구성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회의를 서면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기금 지원 여부는 이번 주 후반 또는 다음 주 초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교추협이 심의 중인 기금 지원 규모 및 대상은 약 35억원에 10여개 단체이며 이 단체들이 추진하는 사업은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구호성 사업이 주를 이룬다고 정부 소식통은 설명했다.

앞서 정부는 교추협 의결 이전 단계인 유관부처 실무자급 회의에서 민간단체에 교류협력기금을 지원한다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올해 대북지원 단체들에 `매칭펀드' 형식으로 예년 수준인 100억원대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한다는 계획 아래 올해 2~3월 단체들로부터 기금지원 신청을 받았다.

당초 정부는 4월초까지 기금지원 의결을 마친다는 구상이었지만 북한이 3월30일 개성공단 우리 측 근로자를 억류한데 이어 4월5일 장거리 로켓 시험발사, 5월25일 제2차 핵실험을 각각 단행하면서 대북 여론이 악화되자 기금 지원을 보류해왔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김승욱 기자 jhcho@yna.co.kr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