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4당.시민단체, '언론악법 촛불문화제' 개최

민주당이 25일 미디어법의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장외투쟁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7시께 서울역 광장에서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3당 및 민생민주국민회의, 미디어행동을 비롯한 시민단체들과 `언론악법 원천무효 국민선언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에 맞서 전날까지 국회에서 농성을 벌이고 대부분의 의원이 의원직 사퇴서를 정세균 대표에게 일임한데 이어 미디어법의 무효를 위한 여론전에 뛰어든 것이다.

전날 단식을 중단하고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한 정 대표를 비롯, 문희상 국회 부의장, 김진표 박주선 송영길 박영선 최고위원 등 의원 60여명과 당원들은 오후 5시30분께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대리투표와 재투표의 부당함을 주장하며 미디어법의 무효를 촉구했다.

김근태 상임고문, 전날 사퇴서를 국회에 제출한 천정배 의원, 장영달 전 의원, 김민석 최고위원도 모습을 드러냈다.

정 대표는 인사말에서 "`언론악법'은 국민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한나라당의 대리투표로 일방적으로 처리됐기 때문에 원천무효"라면서 "민주당은 `언론악법'의 무효화 투쟁을 강력히 전개해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민생행보는 국면을 전환하기 위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비판한 뒤 "민주당이 진짜 서민과 민생을 챙기는 정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우리가 날치기를 당했지만 정치적으로는 승리했다"며 "대리투표는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고 한나라당이 항복을 선언할 때까지 모든 방법을 다해서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는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문국현,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도 참석해 `언론악법'의 무효를 외치면서 정부와 한나라당을 규탄했다.

참석자들은 ▲`언론악법'의 원천무효 선언 ▲김형오 국회의장과 이윤성 국회부의장, 한나라당 의원들의 사퇴요구 ▲온라인 등을 통한 범국민운동 ▲선거를 통한 정부와 한나라당 심판 등의 내용을 담은 국민선언문을 채택했다.

민주당은 앞으로 전국을 돌면서 시국대회를 개최하고 `국민속으로, 언론악법기 100일 대장정'이라는 이름으로 거리홍보전, 1천만명 서명운동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노영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늘 집회를 시작으로 무도한 이명박 정권의 독재정치를 종식시키는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언론악법'의 불법 날치기를 국민들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찰 추산 3천800여명(주최측 추산 1만여명)이 참가했으며, 이들은 시민들에게 `언론악법' 원천무효 서명운동을 벌이고 전단지를 나눠줬다.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noj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