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에서 '9월 조기 전대론'이 재부상하고 있다. 이달 말 또는 내달 중순께 청와대 · 내각 개편이 예고된 가운데 여당도 쇄신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명분에서다.

친이 직계인 정두언 의원은 23일 "청와대 · 내각이 새로 개편되는 만큼 당도 개편을 해야 한다"면서 "이제 당 지도부가 사퇴하고 조기 전대를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 핵심관계자는 10월 재보선 출마를 준비 중인 박희태 대표의 사퇴와 조기 전대 가능성에 대해 "내각 개편 시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거취가 변수"라면서 "늦어도 9월 중에는 전대를 통해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당을 일신하고 10월 재보선과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기 전대론의 배경에는 미디어법 처리→청와대 · 내각 중폭 이상 개편→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2년차 국정방향 제시 등 '당 · 정 · 청 쇄신 시나리오'에 기저를 두고 있다. 미디어법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민심을 추스리기 위한 후속 쇄신작업이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여권의 또 다른 축인 친박계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한 친박 의원은 "9월 전대는 '이재오 당권 복귀'라는 개인적 시나리오 때문에 나오는 것 아니냐"며 "미디어법 처리로 모처럼 당내 계파갈등이 봉합되는 마당에 새로운 논란의 불씨만 키우게 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