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이강래 의원직사퇴 선언..국회의장 입장 `봉쇄'

민주당은 22일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협상결렬 선언과 함께 강행처리 수순밟기에 착수한 데 대해 강력 저지에 나서고 있다.

특히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의원직 사퇴 카드를 꺼내드는 등 직권상정을 온 몸으로 막겠다며 배수진을 쳤다.

그러나 이날 오전 재협상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소집해 둔 상태에서 사실상 속수무책으로 한나라당의 선제공격에 허를 찔리자 당황해 하는 기색도 역력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의 강행처리 시도에 대해 "한국 정치사의 돌이킬 수 없는 수치이자 민주주의 파괴행위로 기록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또 "김형오 국회의장은 먼저 의장석을 점거한 당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그 응당한 불이익 조치는 직권상정 거부라는 확실한 의사표명"이라고 김 의장을 압박했다.

당 지도부는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하던 도중 한나라당의 협상결렬 선언 소식을 듣고 급히 회의를 중단한 뒤 긴급 의총을 소집, 일단 본회의장으로 들어가는 각 출입문을 막기로 하는 등 김 의장의 입장 자체를 차단하는 봉쇄작전에 나섰다.

이미 한나라당이 본회의장 내 의장석 주변을 점거한 만큼 강행처리를 막는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보고 먼저 국회의장의 사회권 차단에 주력키로 한 것이다.

또한 의총이 끝나자마자 본회의장 앞 중앙홀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한나라당의 직권상정 시도를 성토했다.

이 원내대표는 규탄대회에서 "이런 상황에서 한나라당이 무도한 날치기를 한다면 18대 국회는 의미가 없고 여기서 문 닫는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훨씬 낫다"며 "정세균 대표도 의원직 사퇴 입장을 저에게 전달했는데 적절한 시점에 정 대표와 제가 적절한 방식으로 의원직을 사퇴, 결연한 의지를 보이겠다"고 말했다.

다른 의원들도 잇따라 사퇴의사를 밝혔다.

또 민주당은 직권상정이 현실화될 경우 국회 내 활동은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장외투쟁에 본격 돌입키로 했다.

한편 이날로 나흘째 단식 농성 중인 정 대표는 국회 상황을 보고 받은 뒤 굳은 표정으로 특별히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