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가 당내 소통부터 했다면 불거질 발언이 아니었는데….'

미디어법 표결 때 '반대표를 행사하겠다'던 19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전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한나라당 지도부가 미디어법 처리의 강행 처리에 힘을 쏟는 상황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의외였다. 당 지도부가 곤혹스러워한 건 당연하다.

박 전 대표의 측근으로 박 전 대표 발언을 진화했던 친박계 중진인 홍사덕 의원은 20일 한국경제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의 발언 파동은 당내 소통의 부재 때문"이라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파동은 이날 안상수 원내대표가 기자들에게 "박 전 대표도 (내일) 표결엔 참여한다는 전언을 받았다"고 밝힌 게 발단이 됐다.

안 원내대표의 발언은 미디어법 합의 처리를 강조했던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의 원안 직권상정에 참여한다는 말로 해석됐다. 문제는 박 전 대표가 자신이 낸 대안을 중심으로 한나라당 지도부가 수정안을 만들 것이라는 점을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친박계인 이정현 의원이 박 전 대표에게 전화해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박 전 대표가 화가 많이 났던 것 같다"며 "최종적으로 원내지도부가 내놓으려는 법안 내용도 모르고 있는데 찬성 여부부터 물은 데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직권상정하면 반대표를 던지러 올 것'이라는 박 전 대표의 직설적인 답변은 이런 상황에서 나왔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당이 최종 수정법안 내용을 의원들에게도 설명을 안 했는데 국민들은 어떻게 알겠느냐"며 "박 전 대표는 직권상정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국민들에게 알린 뒤 직권상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파동을 막으려면 (당 지도부가) 협상 과정을 국민들과 의원들에게 좀더 알려야 한다"며 "그게 설득이고 당내 소통 아니겠느냐"고 쓴소리를 했다.

이준혁/김유미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