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은 20일 미디어 관련법을 둘러싼 여야간 극한 대치와 관련,"단상 점거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의장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의 이상한 본회의장 대치 모습도 꼴불견인데 이것도 모자라 단상을 점거하겠다고 티격태격하고 물리적 충돌까지 하려 하는 것은 목불인견"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단상을 점거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단상 점거 시 경위권 발동을 시사한 것이다.

김 의장은 "방송법 해결의 요체는 기득권을 인정해주는 것"이라며 "기득권을 인정한 뒤 새로운 세력이 방송에 들어올 수 있도록 진입 장벽을 허물어야 한다. 이것이 기득권 세력과 새로운 진출세력 간 갈등을 푸는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분명히 말할 건 방송법 (협상)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것"이라며 "시간을 끈다고 해서 결코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주변에선 김 의장이 시간이 지날수록 직권상정에 무게를 두는 것 같다고 전했다.

관건은 직권상정을 할 경우 법안 통과가 담보되느냐다. 한 측근은 "직권상정을 한다 해도 만약 여당 내부의 표 갈림으로 부결될 경우 정치적 부담은 고스란히 의장이 떠안게 되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