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16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전날 `합의처리'를 강조하며 언급한 미디어법 대안을 적극 환영하고 나섰다.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 명분을 차단해 보겠다는 기대감에서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참으로 모든 국민이 원하는 해답을 줬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이 냉소적이고 비판적 태도를 취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외면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나라당도 박 전 대표를 지지하고 그런 태도로 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 언론사의 시장점유율을 매체 합산 30%로 제한하자는 대안 내용에 대해서도 일정정도 평가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시장 점유율 면에서 신문과 방송 합산을 고려하자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고려요소"라고 평가했다.

우윤근 원내 수석부대표도 불교방송 `김재원의 아침저널'에 나와 "민주당안, 박 전 대표 대안과 한나라당 원안의 차이점은 보수언론이나 특정 기업의 언론 독과점을 반대하기 위해 시장점유율 제한을 얘기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좋은 아이디어"라며 "매체합산 30%라는 수치는 과한 면이 있지만 협상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방점은 대안 내용 자체보다는 `합의처리'라는 데 찍혀 있다.

정치권 내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박 전 대표가 합의처리를 공개주장하고 나서면서 한나라당의 일방처리 동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묻어있다.

당 관계자는 "박 전 대표의 발언이 여권과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적잖은 압박이 될 것"이라며 "박 전 대표 대안에 대해 논의할 의사가 있지만 정작 한나라당이 부정적 입장이어서 논의 전망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