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도 4-5곳 추가..핵무기 소재 등도 금수대상 포함

북한의 2차 핵실험과 관련해 대북 제재 방안을 논의해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핵 및 미사일 발사 등에 깊이 관련된 인물 7-8명에 대한 여행 금지, 해외자산 동결 등의 제재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4월24일 단천 상업은행 등 3곳의 북한 기업과 은행에 대한 해외 자산 동결조치 등에 이어 추가로 4-5개 북한 기업 및 은행에 대해서도 제재가 취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제재 대상 북한 기업은 8개 안팎으로 대거 늘어날 전망이다.

안보리의 한 관계자는 15일(이하 현지시간) 연합뉴스에 "북한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와 관련된 인물과 기업 등에 대한 제재 논의가 사실상 마무리됐다"면서 "현재 제재위에 참여한 국가들이 대강의 합의를 본 뒤 본국에 보고한 단계이며 본국의 훈령이 떨어지면 이를 최종 회의에서 확정 지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제재위는 16일 오전 회의를 열어 제재방안을 최종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제제 대상 합의는 질적, 양적으로 상당한 수준"이라면서 "그러나 인물과 기업에 대한 논의가 사실상 합의되긴 했지만, 마지막 순간에 바뀔 수도 있다"면서 구체적인 인물과 기업의 이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제재위 주변에서는 유력한 제재 대상 인물로 주규창 국방위원회 국방위원 겸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 이명하 영변물리대학장 등의 이름이 거론돼 왔다.

이와 관련, 일본의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외교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북한 원자력총국의 이제선 총국장, 렴영.황석하 국장, 그리고 영변 원자력연구센터 관계자, 핵.미사일 관련 물자를 취급하는 무역회사 사장 등 9명이 제재대상 후보로 선정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번 제재 대상에는 핵무기 제조와 관련된 첨단기기나 첨단 소재 등에 대한 금수 조치도 일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유엔 관계자는 "이번 제재 논의에서 일부 국가들이 수출입 금지 무기나 재료에 대한 리스트를 추가로 조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했다"며 "핵.미사일 무기를 만들 수 있는 소재 등이 제재 대상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리가 지난달 12일 채택한 결의 1874호는 제재위에 추가 제재 대상 기업과 인물에 대한 명단 선정작업을 30일 이내에 완결해 보고토록 규정하고 있으나, 중국 측이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선정 작업이 진통을 겪어왔다.

그러나 중국 측이 최근 미국.일본을 비롯한 서방진영이 제안한 북한 핵 관련 인사 제재 방안에 대해 긍정적 입장으로 돌아서면서 논의가 급진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방 진영은 초기 협상을 위해 제재 대상으로 북한 측 인사 15명의 명단을 제안했었다.

(유엔본부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