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미디어법 처리에 대해 "가능한 한 여야가 합의하는 게 좋다"며 15일 이례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직권상정 추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얼마든지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며 이같이 대답했다. 당 지도부의 직권상정 추진에 일단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는 방송사 진출 허가기준인 시장점유율에 대해 "한 회사의 시장점유율을 매체합산 30% 이내로 인정한다면 여론 다양성도 보호하고,시장 독과점에 대한 우려도 사라지며 시장도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선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제시했다. 한나라당 안대로 신문 · 방송 겸영은 허용하되 독과점을 막기 위해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자는 것이다.

신문 · 대기업의 방송 지분 소유 제한에 대해서는 "(여당 개정안에서) 종합편성채널은 30%이고 보도채널은 49%인데 서로 다를 이유가 없다"며 "둘다 30% 정도로 하면 적정하지 않겠나"라고 제안했다. 지상파 방송의 소유 상한선은 여당안대로 20%가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표는 "제가 지켜보다가 합의가 안 돼서 '이런 방법도 있지 않겠는가' 하는 제 개인 생각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내 영향력이 큰 박 전 대표가 대화와 타협에 무게를 실음에 따라 여야가 극적인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유미 기자 warmfron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