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자치단체장으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실시된다.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15일 오전 전체위원회를 열고 "주민소환투표 청구인서명부를 심사 · 확인한 결과 유효 서명인 수가 5만1044명(제주시 3만1079명,서귀포시 1만9965명)으로,청구요건인 4만1649명을 넘었다"며 투표청구가 적법하다고 인정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청구요지를 공표했다. 김태환지사주민소환운동본부(이하 주민소환본부)는 지난달 29일 도민 7만6904명으로부터 서명을 받아 주민소환투표 청구서와 청구인서명부를 선관위에 제출했다.

선관위는 김 지사의 소명서 제출기한이 끝나면 1주일 안에 주민소환투표일과 주민소환투표안을 도민에게 공고해 주민소환투표를 발의하게 되며,발의와 동시에 제주지사의 권한행사는 주민소환투표결과가 공표될 때까지 중지되고 행정부지사가 대행하게 된다.

주민소환투표일은 공고일로부터 20일 이상 30일 이내에 제주도선관위가 정하게 돼 있어 공직선거법에 준해 수요일을 투표일로 정할 경우 주민소환투표는 이르면 8월26일,늦어도 9월2일에는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주민소환투표에서 투표인명부에 오른 도민의 3분의 1 이상이 투표하고,투표자의 과반이 소환에 찬성하면 도지사는 투표결과 공표시점부터 자격을 상실한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등 도 내 35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4월 제주도가 정부 관련 부처와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기본협약서(MOU)를 체결하자 "김 지사가 추진과정에서 주민갈등에 대해 해결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의회조차 무시하는 등 독선과 무능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주민소환본부를 구성,주민소환운동을 벌여 왔다.

박기호 기자 khpar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