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4일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 문제를 놓고 머리를 싸맸다.

여야간 비정규직법, 미디어법 처리, 나아가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놓고 날선 대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천 후보자의 적격 여부가 돌발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천 후보자를 부적격자로 규정하고 `검찰고발 카드'까지 꺼내들 태세를 보이자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천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백화점식으로 돌출된 만큼 전면적인 방어선을 치기가 여의치 않다.

그렇다고 향후 안정적 국정운영을 감안할 때 섣불리 `부적격' 선언을 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특히 `강부자'(강남 땅부자) 논란 등이 정권 출범 초기 이명박 정부의 힘을 약화시키는 결정적 요인중 하나였다는 점에서 지난해 인사파동의 악몽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전 안상수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인사청문회와 관련된 공개 발언이 없었던 것도 이런 사정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인사청문회 결과에 대한 여론의 흐름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안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직후 한나라당 법사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천 후보자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당내에서는 천 후보자가 낙마할 경우 국정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흡족하지는 않지만 직무수행에는 문제없다'는 쪽으로 결론을 낼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박희태 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천 후보자의 아파트 매입자금 출처와 고급차 무상사용 의혹 등이 불거지고 있다는 질문에 "결정적 흠은 아니지 않는가 하는 소박한 생각이 든다"고 두둔했다.

또한 법사위 간사인 장윤석 의원은 "집을 넓히는 과정에서 무리했다는 지적이 있을 수 있는데, 검찰총장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결격사유로 보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반면 일부 한나라당 법사위 위원들은 "부적격쪽에 가깝지 않나 싶다", "100% 개운치 않다", "걱정스러운 면이 있다"는 등 부정적 의견도 제시하고 있어 주목된다.

한 핵심 관계자는 "부적격하다는 점을 대통령에게 건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범현 기자 kbeom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