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2일 개성공단 3차 실무회담 때 "개성공단 현안 해결을 위해 회담의 틀을 장관급 수준으로 격상해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임금을 올리는 대신 근로자 개별적으로 10~20%의 인센티브제를 도입하자는 우리 측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실무회담 직후 북측 개성공단 관리 위원회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인사가 우리 측 관계자에게 "이처럼 (서로) 기조연설문만 길게 할 바에는 팩스로 교환하는 게 낫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소식통은 "북측 인사로부터 '(남측에) 인도적 지원을 해달라는 요청을 굳이 문서로 해야 도와줄 수 있는 것이냐'는 얘기도 들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정부 관계자는 "북측 관계자들이 현재의 개성공단 회담 성격에 대해 불만을 갖고 협상의 격을 올리자는 얘기를 비공식적으로 몇 번 제기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대북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되는 실무회담 무용론과 무관치 않다. 남북은 지금까지 4차례의 회동을 열었으나 현대아산 직원 유모씨 석방 문제와 토지임대료 5억달러 인상 등에 대해 여전히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차기 회담이 열린다 해도 현재의 실무자급 회담 틀이 유지되는 이상 이런 민감한 현안을 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한 대북 전문가는 "남북 모두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지금까지의 회담 틀 속에서는 진전이 어렵다"며 "북한의 이번 발언은 개성공단의 판을 깨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대화의 여지를 열어놓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장성호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