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9일 비정규직법과 미디어법 직권상정 여부와 관련, "직권상정이라는 게 그렇게 나쁜 것이 아니며, 합의가 안 될 때는 합법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국회법에 규정돼 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라디오 정보센터, 이규원입니다'에 출연, "직권상정은 우리가 마음대로 하는 게 아니라 국회의장이 하는 것 아니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표는 "미디어법은 지난 2월 여야가 합의를 했고 국회의장도 그걸 인정했기 때문에 아마 (직권상정을) 해 주리라고 믿고 있다"면서 "비정규직법도 빨리 처리하는 방법이 막힌다면 직권상정을 해서 처리하는 길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이 마련중인 미디어법 대안의 골자가 대기업과 신문사의 보도뉴스 진출 제한으로 알려진 데 대해 "그게 거의 핵심인데 그걸 못하게 하면 그건 반대하는 안이나 마찬가지로, 타협의 여지가 없는 안"이라며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박 대표는 이어 레바논 파병연장 동의안 처리를 위한 15일 `원포인트 본회의'에 대해 "원포인트 개원이라고 하는데 국회법에 그런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참 생소하다"면서 "국회를 열면 여러 개를 처리해야지 굳이 한 사항만 처리하고 또 문을 닫겠다는 것은 비정상적이고 국민이 봐도 이해 못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레바논 파병연장 동의안 이외에 다른 것도 함께 처리될 수 있다는 얘기냐'는 질문에 "네"라고 대답, 15일 본회의에서 쟁점법안 처리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그러나 박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통상적으로 여러 법안을 처리하는 본회의의 성격을 원론적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라면서 "15일 본회의에서 쟁점법안을 처리하겠다는 말을 한 것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박 대표는 이밖에 복수노조 허용 문제 등에 대해 `한국노총의 뜻을 최대한 받들 것'이라는 자신의 전날 세미나 발언에 대해 "그분들에게 힘을 주고 더 노력하라는 격려성 발언"이라고 해명했고, 조기 전당대회 시기에 대해선 "마음을 열어놓고 검토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좋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