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총리의 교체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전면 쇄신 차원에서 교체론에 무게가 실려 있지만 대안부재론이 일각서 제기되고 있어 유임가능성을 완전 배제할 수는 없다.

총리 교체로 가닥이 잡힌다면 심대평 선진당 대표,이원종 전 충북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충남 공주 출신),이완구 충남지사 등이 후보군에 들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른바 '충청연대론'의 신호탄이 될 수 있는 충청권 인사들이 1순위에 오를 것이라는 의미다.

여권 핵심 인사들은 총리가 바뀔 경우 특히 심 대표의 기용설에 무게를 싣는다. 한나라당 쇄신특위에서 제안한 '국민통합형 총리'의 기준에 맞는다는 것이다. 쇄신위는 최근 지역이나 학맥에 의존한 특정인사 기용을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청와대에 건의했다. 이 경우 비영남권 인사의 중용이 유력하다. 앞서 지난해 심 대표의 총리 기용에 반대했던 이회창 선진당 총재가 "공조 틀 위에서라면 총리 · 장관 기용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도 이번 개각에서 심 대표의 입각을 염두에 뒀을 수 있다.

여권 일각에선 "화합형 총리라면 충청보다는 호남 총리가 맞다(친이계 중진의원)"는 반론도 없지 않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대결 구도를 완화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호남권 총리를 선택할 경우 전윤철 전 감사원장(전남 목포), 김덕룡 청와대 국민통합특보(전북 익산) 등이 거명된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