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몽준 최고위원은 8일 당내 계파갈등 에 대한 해법과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다시 모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이승열의 SBS 전망대'에 출연, "계파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는 어렵다.

요즘 관심사가 사교육비 절감대책인데 이런 정책을 중심으로 생각을 바꾸는 게 문제해결 방식"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주요 당직에 있는 분들, 가령 현역 의원들의 (계파에 대한) 사고 틀이 학연과 혈연, 지연, 공천 때 인연 등 과거 연고로 인해 결정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그는 또 "당 쇄신특위의 `국민통합 총리론' 건의가 박근혜 전 대표나 충청권 인사를 염두에 둔 게 아니냐"는 질문에 "박 전 대표도 하시면 잘 할 것이고 충청권 인사가 돼서 국민통합이 된다면 그것도 방법"이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자신의 입각설에 대해선 "공직이라는 게 죽음과 같다.

찾아오면 하는 것이고 하겠다고 찾아다닐 생각도 없다"며 "현재 당에서 할 일이 있다"고 일축했다.

정 최고위원은 조기 전당대회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10월 재보선도 있고 국내 정치 분위기도 변했으니까 당 지도부를 바꿔달라는 게 당원들의 뜻인 것 같다"며 "당 쇄신을 위해 9월 조기 전대를 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임시국회 공전 사태와 관련해서는 "18대 국회가 개원해서 상습적인 국정마비 사태를 보고 있다"면서 "이는 민주체제의 위기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은 지역구에서 다수결 원칙인 투표로 당선된 사람들"이라며 "이처럼 다수결로 국회를 구성하는데 정작 국회는 다수결 원칙이 부정되고 있다.

너무 커다란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