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8일 "(과거 정부가) 북한에 경제적 도움을 많이 준 것은 사실"이라며 "지난 10년간 막대한 돈을 지원했으나 그 돈이 북한 사회의 개방을 돕는 데 사용되지 않고 핵무장을 하는 데 이용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뉴스전문채널 '유로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햇볕정책에 대한 평가'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위험한 국가 중 하나인 것만은 틀림없다"고 규정한 후 "대북 제재의 목표는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와 대화를 하도록 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에 대해 "가장 폐쇄된 사회의 지도자"라고 꼬집었다.

이 대통령의 대북지원금 핵무장 이용 의혹 발언은 김대중 · 노무현 정권 인사들이 최근 현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비판 강도를 높이자 이를 정면돌파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이전에도 유사한 발언을 했지만 '대북지원=핵무기 전용 의혹'을 딱 꼬집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대북 정책이 더 강경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자 청와대 관계자는 "평소에 하던 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면서도 "(대북지원금으로)미사일을 만들고 핵 개발하는 데 쓰인 것 아니냐는 게 국민적 평균 의식이고 이 대통령은 그걸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샤뱌=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