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민원 전산망 방어체계 긴급 보강

7일 청와대를 비롯한 주요 정부기관 사이트와 일부 인터넷포털 등이 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을 받아 접속 장애가 일어난 것과 관련해 정부가 8일 '주의' 경보를 발령하는 등 비상 대응에 나섰다.

정부는 이번 사이버 공격 대상에 민간뿐 아니라 청와대와 국방부, 외교부 등 정부 주요부처가 포함된 점을 중시, 향후 있을 수 있는 행정기관에 대한 후속 공격이나 제 3의 해킹을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행정민원 전산망이 공격당할 경우 `민원 대란'이 발생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민원 전산망의 방어체계를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전 정부기관과 민간의 인터넷 사이트에 사이버 위협 '주의' 경보를 발령하고 긴급 점검과 실시간 대응 체계에 돌입했다.

정부는 7일 DDoS 공격이 시작된 이후 전문가와 합동으로 즉각 대응에 나서 청와대 등 해당 사이트의 접속 부하를 분산시키고 감염된 IP(인터넷 프로토콜)를 일단 차단했다.

정부는 이어 8일에는 DDoS가 PC에 바이러스를 심어놨다 미리 정해진 타깃을 공격함에 따라 후속 공격을 막고자 모든 행정기관에서 사용하는 PC의 해킹 트래픽을 긴급 점검하도록 지시했다.

또 대전 통합전산센터에 DDoS 대응 종합상황실을 설치, 정부부처 사이트에 대한 DDoS 공격을 실시간으로 감시, 차단하도록 했다.

정부는 특히 온라인 정부민원 신청사이트인 `G4C'나 지방세종합정보시스템인 '위택스(WeTax)' 등 행정민원 전산망이 공격을 받을 경우 사회적으로 일대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 이들 전산망의 방어체계를 긴급히 보강하고 있다.

이들 행정민원 전산망에 이날도 일부 DDoS 공격이 시도됐으나 종합상황실에서 이를 실시간으로 차단, 현재까지 전산망 운영에 별다른 지장이 없는 상태라고 행안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는 이와함께 민간부문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감염된 PC를 추적 중이다.

정부는 이날 국가정보원과 행안부 등 안보부처가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개최,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현재 정부 부처별로 DDoS 차단과 대응체계 구축, 해커 추적 등 다각도로 대응하고 있다"며 "후속 공격이나 제 3의 해킹을 막기 위해 인터넷 이용자들도 백신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악성코드를 일제히 정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방자치단체도 이날 정부의 '주의' 경보 발령에 따라 본청과 공사ㆍ공단 등 산하기관에 홈페이지나 민원 전산망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 점검하고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도록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이번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이상은 없다"며 "그러나 추가 공격을 막기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aupf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