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법 합의처리 입장 불변"

김형오 국회의장은 6월 임시국회 파행사태와 관련, "형식과 절차, 방법에 구애받지 말고 여야 협상과 국회 정상화는 즉각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6일 허용범 국회 대변인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허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대해 허 대변인은 "국회의 장기 공전사태를 막기 위해 의장이 모종의 결심을 해가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중앙홀에서 농성중인 민주당 의원들에게 농성 즉각 중단 및 자진 철수를 공식 요청했다.

김 의장은 "오는 17일 제헌절을 앞두고 다양한 행사가 중앙홀을 중심으로 열릴 예정이기 때문에 원활한 준비와 진행을 위해서 중앙홀 정상화는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특히 제헌절 행사로 어린이와 대학생, 외국인, 주한외교사절이 줄줄이 의사당을 방문하는데 본회의장 앞에서의 농성은 민망하기 짝이 없다"며 "우리 국회의 부끄러운 모습을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와 외국 귀빈에 보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고 허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허 대변인은 비정규직법 협상실패시 직권상정을 요청하겠다는 한나라당 입장과 관련, "김 의장은 비정규직법 직권상정보다 여야 합의를 통해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의장은 노동관련법 문제는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법이기 때문에 일방 처리는 큰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라디오 방송에 출연, "내일쯤 당정회의를 하고 협상노력을 계속하다가 안 되면 김 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할 것"이라며 압박수위를 높였다.

하지만 김 의장은 오는 17일 초당적 행사로 치러지는 제헌절 경축기념식을 앞두고 있는 데다 레바논 동명부대의 파견기간 연장 동의안도 18일까지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 비정규직법 직권상정은 더욱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김 의장은 여야 원내 지도부를 계속 접촉하면서 물밑중재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이번 주 중 여야 5선 이상 중진의원들과 오찬을 갖고 비정규직법 합의처리를 위해 중진들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허 대변인은 "비정규직법 처리가 시기적으로 절박하다는 점을 김 의장이 모르는게 아니다"며 "하지만 여야가 초당적으로 처리해야 할 여러 사안들을 고려해 타협의 분위기를 살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