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협상파 의원들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국회가 문을 연 지 10일이 지나도록 여야간 극한 대립으로 공전만 거듭하자 민주당 내에서 '차라리 들어가서 싸우자'는 등원 투쟁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다.

정장선 의원(지식경제위 위원장)은 6일 "현 상황에서 구차하게 조건을 내걸지 말고 당당하게 국회에 들어가 싸워야 한다"며 조건 없는 등원론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국회의원은 싸우더라도 원내에서 싸워야 한다는 게 개인적 소신"이라고 전제한 뒤 "대안없이 공전된다면 야당이 차라리 통 크게 기존 조건을 다 떼고 등원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인적쇄신 등 5대 사항을 국회 등원조건으로 내걸었으며 최근에는 미디어법 처리문제가 원내교섭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정 의원은 '강 대 강'으로 치닫고 있는 여야 원내 협상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서로 한발 물러나면 합의가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무엇보다 한나라당이 야당과의 소통에 진정성이 없다. 이런 상황에서 무엇을 얻어 개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만큼 민주당이 선제적으로 국회로 들어가 쌍용차 문제,대형마트 규제 등 민생법안 문제를 적극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디어법 비정규직법 등 쟁점 법안에 대해서 보다 유연한 자세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등원 투쟁파인 김부겸 의원(교육과학기술위 위원장)은 "미디어법은 민주당이나 한나라당 모두 그동안 지나치게 경직된 입장을 고수한 게 교섭을 어렵게 했다"며 "당에서 이번 주 내로 대체 법안을 내놓으면 협상분위기가 조성되지 않겠느냐"고 기대했다.

이와 관련,민주당은 대기업의 방송진출에 대해서는 이전보다 유보적이나 특정 독과점 신문의 방송진출은 엄격히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봉균 의원은 비정규직법에 대해 "'1년 유예안'을 긍정 검토하고 여야간에 미디어법을 진지하게 협상할 필요가 있다"며 "등원을 먼저 하고 협상을 하든지 막후 협상을 하든지 어찌됐건 협상을 해야지,지금처럼 대결만 하는 것은 소수야당으로서 좋은 선택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