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미얀마로 추정되는 목적지로 항해하다가 항로를 변경해 북한으로 복귀 중인 강남1호에는 소총과 로켓 발사기 등 군수물자가 선적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정보 당국의 한 소식통은 6일 “북한과 미얀마의 과거 무기거래 사례를 고려할 때 강남1호엔 AK-47 소총과 휴대용 로켓발사기 등 군수물자가 실렸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북한의 군수공장에서 자체 생산되는 이들 무기는 동남아와 중동의 일부 국가로 수출돼 온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북한은 90년대 중반부터 미얀마를 비롯한 동남아 일부 국가에 야포와 소총,군복 등의 군수물자를 수출하고 있다.

서해 공해상을 항해 중인 강남1호와 관련,원태재 국방부 대변인은 “오늘 중 북쪽 공해상으로 빠져나가 (우리의 추적 및 감시 임무)상황이 종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속 16∼18km의 속력으로 항해 중인 강남1호는 우리 군의 작전인가구역에서 20여km 떨어진 공해상에서 북상 중이며 군 당국은 강남1호가 자칫 항로를 이탈,우리군의 작전인가구역 내로 진입할 것에 대비해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법무기를 실은 것으로 의심된 강남1호는 미얀마로 추정되는 목적지를 향해 보름 가까이 항해하다가 지난달 말 항로를 변경해 북한으로 되돌아가고 있다.

김태철 기자 synerg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