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창 정치부장

이명박 대통령이 소통정치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이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 밖에서 지인들을 만났다는 얘기가 나온다.시중의 여론을 가감없이 듣기 위해서란다.

얼마전에는 동대문구 이문동 골목상가를 찾았다.거기서 떡복이 집에서 떡복기를 샀고 어묵집도 들렀다.야채가게도 갔고 수퍼마킷에서 주인과 대화를 나눴다.2만여원어치 먹거리 등을 샀다.상인들의 이런 저런 하소연도 들었다.

6월초에는 서울시장 시절 자신이 복원한 청계천을 방문했다.‘오랜만에 청계천을 한번 가보자.바람도 쐬고 지나가는 사람들의 얘기도 들어보자’’는 취지였다고 한다.아침 일찍 이뤄진 청계천 방문에는 참모들과 최소한의 경호원들이 동행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이 총체적인 서민행보에 나선 느낌이다.시간 날때마다 서민들을 찾고 있다.학교도 갔다.대학생 주부들과의 미팅도 잡고있다고 한다.이같은 서민행보는 대선때 자신을 지지했던 서민 중산층을 끌어들여 20%대에 머물고 있는 국정지지도를 올리겠다는 계산이다.

이 대통령이 최근 화두로 던진 중도세력 강화론과 실용주의자 이미지 제고는 이의 연장선상이다.좌우 이념대결에서 탈피하기 위해선 중도세력을 넓히는 게 중요하다는 논지다.한마디로 ‘MB다움’을 되찾아 무색무취의 중간세력의 지지를 끌어내겠다는 것이다.

민심을 듣다는 건 좋은 일이다.권장할 일이다.대통령이 되면 흔히 인의장막에 쌓여 생생한 민심을 들을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더욱 그렇다.이 대통령의 서민행보의 핵심은 소통이다.국민과 소통을 원할이 하겠다는 것이다.

이 대목에서 의아한 대목이 하나 있다.이 대통령의 친정인 한나라당과의 소통이 잘 안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은 상황인데 왜 한나라당과의 소통에는 적극 나서지 않느냐는 것이다.아직까지 한나라당과의 소통에 적극 나섰다는 얘기는 별로 없다.

집권여당인 한나라당과의 불통이 여당 의원들의 집중적인 성토대상이 되고 있는 게 현실이다.더욱이 당 쇄신위가 만든 안의 핵심도 당과 청와대의 소통강화다.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소통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할 대상이 한나라당이라는 얘기다.

더욱이 박근혜 전 대표와는 같은 당 소속이면서도 소통이 끊어진지 오래다.박 전 대표 영향권에 있는 의원은 60-70여명에 달한다.사실상 당내당이다.박 전대표측에서 협조하지 않으면 법안 처리는 물론 국정운영 자체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쯤되면 박 전 대표와의 화해는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요충분조건이다.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가 최대 쇄신책은 친이 친박의 화해라고 말할 정도다.어쩌면 국민과의 소통보다 한나라당과의 소통이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대통령은 아마도 박 전 대표와의 화해가 쉽지않은 만큼 대국민 직접정치를 통해 민심의 반전을 시도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정치권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지 않는 걸 보면 여의도 정치에 대한 혐오감은 여전하다는 느낌이다.

어쩌면 박 전 대표나 여의도 정치권과의 소통은 쉽지않거나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만에하나 그런 생각이라면 위험하기 짝이없다.

어차피 당내 소통이 안돼 여권 내부에서 불협화음이 표출된다면 대국민 직접정치로 어렵사리 확보한 지지율을 하루아침에 까먹을수도 있다는 점에서다.

☞ '이재창의 정치세계'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