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3일 이명박 대통령이 전날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근본적인 것은 고용의 유연성"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해고의 유연성을 높이자는 것으로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역시 이 대통령이 문제의 근원이었다"고 주장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1천500만 근로자 중 이미 850만명이 비정규직인데, 여기서 비정규직을 더 늘리면 이 나라의 노동의 질, 제조업 경쟁력이 제대로 되겠느냐"며 "이 대통령은 더이상 해고 천국으로 만들 생각 말고 질좋은 노동자가 안전하고 안정성 있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여당은 전반적으로 책임을 국회 탓으로 돌리는 분위기"라며 "이 대통령처럼 정부여당이 나서서 사측편만 들어선 절대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여당이 할 일은 안하고 미뤄왔기 때문에 6개월의 시간을 주자는 것이고, 매년 1조2천억원의 예산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지원하면서 차별금지 등에 대해 노사정 대타협을 추진하면 근원적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사무처의 비정규직 해고와 관련, "한나라당이 국회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공기업과 공공기관에 더해 국회까지 `기획해고'에 편승하고 있다"며 "정부는 공기업 및 공공기간 해고를 당장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