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회담 개최여부도 논의못해..억류자문제 진전없어

남북은 2일 제3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을 가졌지만 북측이 토지임대료 인상을 선결과제로 강하게 요구함에 따라 쟁점 현안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양측은 특히 차기 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서도 합의하지 못한 채 회담을 마무리함에 따라 존폐위기를 일단 넘긴 듯 했던 개성공단의 앞날도 낙관하기 어렵게 됐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북측은 오전회의 기조발언 등을 통해서 토지임대료 문제를 우선 협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했고 우리측이 제기한 의제에 대해서는 전혀 협의에 응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전 회의에 이어 우리측은 오후 회담 속개에 대해 북측과 협의를 했지만 상호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해 오후 회담은 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북측은 또 3개월 이상 북에 억류된 근로자 유모씨 문제의 건강 상태, 억류 소재를 알려주고, 조속히 석방하라는 우리 측 요구를 거부했다고 천 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양측이 핵심현안에서 평행선을 그림에 따라 개성공단 통행 제한 해제, 제3국 공단 합동시찰 등 다른 의제에 대해서는 진전된 논의를 하지 못했다고 천 대변인은 전했다.

이와 함께 양측 대표단은 차기 회담 일정은 물론 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하지 못한 채 헤어졌다고 우리 측 수석대표인 김영탁 통일부 남북회담 상근대표가 밝혔다.

김 대표는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가진 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북측은 토지 임대료를 우선적으로 협상하자는 것을 상당히 많이 강조했다"며 "통행제한을 푸는 것 등은 저절로 그 다음에 풀린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 측은 이날 1시간 10분간 진행된 이날 오전 회의에서 약 50분간 기조발언을 하면서 억류 근로자 유씨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요구했다.

또 ▲공단 규범확립 ▲경제원리 추구 ▲미래지향적 발전추구 등 개성공단발전 3대 원칙을 재강조하면서 출입.체류 제한 조치 철회 등 3통(통행.통관.통신) 문제 개선, 출입.체류 공동위원회 구성 협의, 이달 20일부터 외국공단 합동시찰, 공단 탁아소 건설문제 협의 개시 등을 제의했다.

아울러 지난 4월21일 남북 대화가 시작된 이후에도 계속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비방을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개성공단 관련 전반적인 문제를 다루는 실무 본회담과 당면현안을 개별적으로 다루는 실무 소회담으로 나눠 회담을 운영할 것을 제의했다.

개성공단 내 남북경협협의사무소에서 열린 이날 회담에는 양측 수석대표인 김영탁 대표와 박철수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을 포함, 각각 5명씩 대표로 나섰다.

앞서 남북은 지난 4월21일 `개성접촉'에 이어 지난 달 11,19일 두차례 걸쳐 실무회담을 개최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유현민 김승욱 기자 jhcho@yna.co.krhyunmin623@yna.co.krksw0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