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연말 개각설과 함께 거론됐던 청와대 조직개편설이 반년만에 재등장했다.

내달 중순 이후로 점쳐지는 개각 및 청와대 인적개편과 연계돼 청와대 조직개편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것.
청와대는 2일 국정기획수석실을 폐지해 경제수석실과 해당 부처, 녹색성장위원회 등에 업무를 이관하고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을 통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작년말과 마찬가지로 공식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정기획수석실 폐지 및 홍보기획관실-대변인실 통합은 현재로서는 논의된 바가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다른 관계자는 "작년말에도 이미 한번 비슷한 이야기가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왔으나 없던 일이 됐었다"며 "이번에는 아예 그런 이야기조차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폐지 대상으로 거론된 국정기획수석실 핵심 관계자는 "처음 들어보는 말"이라고 말했고, 국정기획수석실 참모는 "아직도 풀어야 할 과제가 60여개나 남아 있고 대통령이 계속 일을 주고 있는데 무슨 이야기냐"고 반문했다.

홍보기획관실 핵심 관계자도 "내가 알고 있기로는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가 이뤄지지도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정면 부인했다.

청와대의 계속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조직개편설이 꼬리를 물고 있는 것은 통.폐합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수석실이 다른 수석실과 업무가 중첩되고 있어 언젠가는 조정이 불가피하지 않느냐는 논리에서다.

즉, 국정기획수석실은 새 정부 초기 대운하와 공공부문 개혁, 규제완화 등 핵심 국정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대통령이 대운하 포기 선언을 하고 공공부문 개혁도 어느 정도 이뤄진 만큼 이제는 해당 부처로 업무가 이관돼야 하는 것 아니냐는 논리다.

그러나 국정기획수석실측은 대운하 대신 `4대강 살리기'가 강력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미래 신성장동력인 녹색성장이 새로 추진되고, 공공부문 개혁도 2단계로 진행돼야 하는 만큼 임무를 다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청와대 홍보 기능이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로 이원화돼 일부 혼선을 빚어왔다는 지적을 근거로 통합설이 나오고 있지만 지금은 업무분장이 거의 이뤄져 큰 문제가 없다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다시 말해 대변인실은 상시적인 국내외 언론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고 홍보기획관실은 PI(대통령 이미지), 각 부처 공보 조정 등에 무게를 싣고 있다는 것.
청와대측은 현재 조직개편 문제가 다뤄지지 않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직개편이나 인사 문제 모두 결국 이명박 대통령의 의중에 달린 것인 만큼 이 대통령이 국정개혁 구상 과정에서 조직개편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가능성까지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