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북 제재가 가속도를 내고 있다. 미 국무부와 재무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연관된 혐의로 북한 무역회사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하고 이란계 회사에도 제재 조치를 내렸다.

국무부는 지난달 30일 우라늄 농축 장비 구입에 관여해 온 북한 무역회사 남촌강(NCG)의 미국 내 자산에 대해 동결 조치를 취하고 미국 기업 및 개인들과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국무부는 성명에서 "남촌강은 평양에 소재한 핵 관련 북한 기업으로 1990년대 말 이후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사용할 수 있는 알루미늄관과 다른 장비들을 구매하는 일에 관여해 왔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는 이와 별도로 이란의 남부 키시섬에 소재한 홍콩일렉트로닉스에 대한 제재 조치에 들어갔다. 홍콩일렉트로닉스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의해 지난 4월 제재 대상으로 선정된 북한의 단천상업은행과 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KOMID)를 통해 미사일 개발 등과 연계된 수백만 달러를 이란에서 북한으로 송금한 혐의가 적용됐다.

재무부는 또 단천상업은행이 탄도미사일 판매를 위한 금융 거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조선광업개발무역회사가 유엔 안보리 제재를 받고 있는 샤히드 헤마트 인더스트리얼 그룹(SHIG)으로 탄도미사일을 판매하는 금융 거래에 관여해 왔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 하원 외교위원회 공화당 간사인 일리아나 로스-레티넌 의원(플로리다주)은 중국의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참여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지난주 의회에 제출했다.

워싱턴=김홍열 특파원 com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