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한나라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1일 비정규직법 처리 무산과 관련, "5일까지 해결이 안되면 책임을 질 것"이라며 "이때까지 해결하지 못하면 의원직을 사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3당 협상 대표였던)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의 사퇴서까지 한 장에 써서 내가 갖고 있다"면서 "권 의원과 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젯밤에 민주당이 새 안을 제시했는데 오늘 아침에 만나 다시 얘기해 보기로 했다"면서 "민주당이 사실 협의과정에서 법 시행 유예기간을 1년까지 들고 나왔는데 자유선진당은 1년 6개월, 한나라당은 2년으로 6개월씩 밖에 차이가 안 나는 만큼 빨리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민주당이 선진당 안에 동의하면 한나라당도 협의해 보겠다"고 말해 1년6개월 유예안 수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조 의원은 `5인 연석회의가 깨진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뒤 "그간 10차례 연석회의를 하면서 노동계와 사회적 논의를 거쳤으나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면서 "법을 만든 것도 시행하는 것도 정치권인 만큼 3당 간에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와 함께 "지난 4월1일 정부 법안이 제출됐을 때 3당 간사가 국회 환노위에 특위를 구성하자고 했는데 추미애 위원장이 거부했다"면서 "추 위원장이 어제 `법 시행 유예를 막았다'며 무용담을 늘어놓고 있는데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한 뒤 추 위원장에게 비정규직법 관련 `1대1 맞짱토론'을 공개 제안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